< 일진하이솔루스 청약 >
시장 : 코스피
업종 :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
청약일 : 8/24(화) ~ 8/25(수)
환불일 : 8/27(금)
상장일 : 9/1(수)
주간사 : 미래에셋증권(수수료 2000원), 삼성증권(수수료 2000원), 현대차증권(수수료 2000원), 대신증권(수수료 2000원)
-> 각 증권사별 수수료는 MTS 기준이며, 상세 수수료는 각 증권사 홈페이지 참고
공모가액 : 34,300원 (시총 : 약 1조 2,455억원)
단순 기관경쟁률 : [1471 : 1]
의무보유확약비율 : 61.52%
장외시세 : 50,000원 ~ 55,000원 (단순 참고용)
인수회사 | 주식수 | 청약한도 | 기타 |
미래에셋증권 | 1,089,399 ~ 1,307,279 주 | 50,000 ~ 65,000 주 | 대표 |
삼성증권 | 1,089,399 ~ 1,307,279 주 | 54,000 ~ 65,000 주 | 공동 |
현대차증권 | 272,351 ~ 326,820 주 | 13,000 ~ 16,000 주 | |
대신증권 | 272,349 ~ 326,819 주 | 26,000 ~ 32,000 주 |
1. 업종 테마 매력도 - ★★★★
- 당사는 용기사업(CNG,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제조 등 설치용 금속탱크 및 저장용기) 및 환경사업(매연저감장치 DPF)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수소 사업]
- 국내 수소차 시장은 현대자동차의 넥쏘가 양산공급이 시작된 18년부터, 정부 수소산업 육성 정책에 따라 지속 성장중
- 당사는 현대자동차의 넥쏘에 들어가는 고압 수소용기를 독점공급하고 있습니다. 20년 기준 연산 용기 47,652 EA 생산능력의 공장을 확보하여 생산중
[환경 사업]
- 당사 매연저감장치는 고정비 감소를 통한 매출변동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외주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2. 기관 수요 예측 매력도 - ★★★★★
- 기관 수요예측 결과는 우수합니다. 경쟁률 1471대 1입니다.
- 의무보유확약비율도 61.52%로 대형 IPO 기준에서 최상위급에 속합니다.
[의무보유 확약비율]
구분 | 신청수량(단위:주) |
15일 확약 | 172,748,000 |
1개월 확약 | 1,482,170,000 |
3개월 확약 | 2,092,357,000 |
6개월 확약 | 1,675,181,000 |
합계 | 5,422,456,000 |
총 수량 대비 비율(%) | 61.52 |
[수요예측 참여내역]
참여건수 (단위:건) | 신청주식수 (단위:주) | 단순경쟁 |
1,611 | 8,813,841,000 | 1471.01:1 |
[수요예측 신청가격 분포]
구분 | 참여건수 (단위:건) | 신청주식수 (단위: 주) | 비율(%) |
40,000원 초과 | 205 | 1,130,356,000 | 12.8% |
40,000원 | 515 | 2,941,279,000 | 33.4% |
38,000원 초과 40,000원 미만 | 67 | 350,592,000 | 4.0% |
38,000원 | 497 | 2,799,806,000 | 31.8% |
34,300원 초과 38,000원 미만 | 50 | 187,509,000 | 2.1% |
34,300원 | 87 | 387,466,000 | 4.4% |
34,300미만 | 1 | 10,000 | - |
가격미제시 | 189 | 1,016,823,000 | 11.5% |
합계 | 1,611건 | 8,813,841,000주 | 100% |
3. 상장 당일 유통물량 - ★★★★
- 유통물량 금액은 2,989억원으로 대형 IPO 기준 무난한 편에 속합니다.
- 유통가능 물량 24%로 작은 편에 속합니다. (공모주주만 존재)
구 분 | 보유주식 | 공모 후 보통주지분율 |
보호예수기간 | ||
보통주 | 우선주 | ||||
보호예수 매도금지 |
[최대주주] | 21,627,500 주 | 0 주 | 59.56 % | 상장 후 1년 |
[기존주주] | 3,791,700 주 | 0 주 | 10.44 % | 상장 후 1년 | |
[공모] 우리사주조합 | 2,178,798 주 | 0 주 | 6.00 % | 상장 후 1년 | |
보호예수 물량합계 | 27,597,998 주 | 0 주 | 76.00 % | ||
유통가능 | [공모시 기관투자자] | 5,991,694 주 | 0 주 | 16.50 % | |
[공모시 일반투자자] | 2,723,498 주 | 0 주 | 7.50 % | ||
유통가능 주식합계 | 8,715,192 주 | 0 주 | 24.00 % | ||
공모후 상장주식수 | 36,313,190 주 | 0 주 | 100 % |
참고사항 | * 총 주식수: 36,313,190주 (2021.07.09 ~ 증권신고서 기준) - 기발행 주식수: 29,050,530주 - 신주발행 주식수: 7,262,660주 |
4. 총합 점수 - ★★★★(4점/5점)
업종 테마 매력도 | ★★★★ |
기관 수요 예측 매력도 | ★★★★ |
상장 당일 유통물량 | ★★★★ |
** IR 자료
별도 X
[ 2050년 수소경제 전망 ]
구분 | 글로벌 | 국내 |
시장규모 | 2,904조원(2.5조 달러) | 70조원 |
고용창출 효과 | 3천만 명 | 60만 명 |
최종 에너지 소비량비 비중 | 18% | 20% |
수소 차량 | 승용 4억대, 트럭/버스2천만대 | 승용 7백만대, 트럭/버스 1백만대 |
전체 발전량비 수소 발전비중 | 9% | 10% |
연간 CO2 감축 효과 | 60억톤 | 1.5억톤 |
[ 연간 수소연료전지차 판매대수(2019~2020) ]
(단위: 천대)
순위 | 제조사명 | 2019 판매량 | 2020 판매량 | 성장률 | 2019 점유율 | 2020 점유율 |
1 | 현대차 | 4.8 | 6.5 | 35.3% | 45.3% | 69.0% |
2 | 도요타 | 2.4 | 1.6 | (33.2%) | 22.6% | 17.0% |
3 | 혼다 | 0.4 | 0.2 | (33.8%) | 3.4% | 2.5% |
4 | 지리 | 0.0 | 0.2 | - | 0.0% | 2.0% |
5 | Wulong | 0.1 | 0.1 | 133.3% | 0.6% | 1.5% |
기타 | 3.0 | 0.8 | (74.8%) | 28.2% | 8.0% | |
합 계 | 10.7 | 9.5 | (11.3%) | 100.0% | 100.0% |
* 글로벌 완성차 업체 가운데 수소연료전지차 양산에 성공한 곳은 현대차(넥쏘), 도요타(미라이) 및 혼다(클라리티) 뿐이며 양산수소차 판매가 본격화한 2019년 이후 3사의 합산 판매량이 전체 판매량의 71%에서 2020년 87%까지 상승한 바, 현재로선 3사의 생산능력을 곧 글로벌 수소연료전지차 생산능력 규모로 볼 수 있습니다.
** 일진하이솔루스 투자설명서 (2021.08.23)
일진하이솔루스/투자설명서/2021.08.23 (fss.or.kr)
【 일진하이솔루스㈜ 비교가치 산정시 EV/EBITDA 적용사유】
적용 투자지표 | 투자지표의 적합성 |
EV/EBITDA | EV/EBITDA는 기업가치(EV)와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상각전영업이익(EBITDA)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지표로 기업이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을 이용하여 어느 정도의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BITDA는 유형자산이나 기계장비에 대한 감가상각비 및 무형자산상각비 등 비현금성 비용이 많은 산업, 기업에 유용한 지표입니다. 동사는 국내 유사회사군과 규모의 차이 등으로 인한 비교가능성 저하로 부득이하게 해외 상장기업을 유사회사군으로 포함하였고, 국가간 회계기준(감가상각방법), 법인세, 이자율 등이 상이합니다. 또한, 현재 시장 형성단계에 있는 수소산업 내에서는 대규모의 설비투자가 집행되고 있어 생산 초기에 대규모의 감가상각비가 발생하는 바, 비현금성비용으로 동사의 경제적인 이익과는 일부 괴리가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이를 보정할 수 있는 EV/EBITDA가 동사의 상대가치를 적절히 나타낼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
【 일진하이솔루스㈜ 비교가치 산정시 PER, PBR, PSR 제외사유 】
제외 투자지표 | 투자지표의 부적합성 |
PER | P/E(주가수익비율)는 해당 기업의 주가가 주당순이익(EPS)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기업의 영업활동 기반 수익력에 대한 시장의 평가, 성장성, 영업활동의 위험성 등이 총체적으로 반영된 지표입니다. 또한 P/E는 개념의 명확성, 산출의 용이성 등으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투자지표이기도 합니다. P/E는 순이익을 기준으로 상대가치를 산출하기에 개별 기업의 수익성 반영 측면에서 유용성이 높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입니다. 향후 산업의 성장성 등이 투영되어 개별 기업의 P/E가 형성되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P/E를 적용할 경우 특정 산업과 관련된 기업의 성장성, 수익성 및 고유 위험 관련 할인 요인도 주가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동사의 회계기준, 법인세, 이자율 등이 상이한 해외기업 등이 주요 비교회사로 포함되었다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P/E를 적용 시 가치에 왜곡이 존재할 수 있어 가치산정 시 제외하였습니다. |
PBR | PBR(주가순자산비율)은 해당 기업의 주가가 BPS(주당순자산)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엄격한 회계기준이 적용되고 자산건전성을 중요시하는 금융기관의 평가나 고정자산의 비중이 큰 장치산업의 경우 주로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동사의 경우 금융기관이 아니며, 고정자산 비중이 크지 않아 순자산가치가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가치평가의 한계성을 내포하고 있어 가치산정시 제외하였습니다. |
PSR | PSR(주가매출액비율)은 해당 기업의 주가가 SPS(주당매출액)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일반적으로 비교기업의 이익이 적자(-)일 경우 사용하는 보조지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PSR이 적합한 투자지표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비교기업간에 매출액 대비 수익률이 유사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기업마다 매출액 대비 수익율(ROS)은 상이하며, 단순히 매출액과 관련하여 주가 비교시에 수익성을 배제한 외형적 크기만을 비교하여 왜곡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
【 적용 EV/EBITDA 거래배수 산출 】
구분 | 산식 | 상아프론테크 | 두산퓨얼셀 | 한온시스템 | SNT모티브 | Hexagon |
단위 | - | 백만원 | 백만원 | 백만원 | 백만원 | NOK mn |
기준시가총액 | (A) | 786,631 | 3,230,776 | 8,546,138 | 977,703 | 6,701 |
이자지급성부채 | (B) | 99,259 | 98,929 | 3,320,912 | - | - |
현금및현금성자산 | (C) | 18,540 | 336,427 | 1,126,945 | 319,412 | 1,292 |
순차입금 | (D)=(B)-(C) | 80,720 | -237,498 | 2,193,967 | -319,412 | -1,292 |
기업가치(EV) | (E)=(A)+(D) | 867,351 | 2,993,278 | 10,740,105 | 658,291 | 5,409 |
영업이익 | (F) | 2,366 | 316 | 94,039 | 26,324 | -38 |
유무형자산상각비 | (G) | 2,407 | 1,527 | 114,377 | 6,895 | 64 |
EBITDA | (H)=(F)+(G) | 4,772 | 1,843 | 208,415 | 33,219 | 25 |
EBITDA 1분기 연환산 | (I) = (H) * 4 | 19,089 | 7,373 | 833,662 | 132,877 | 102 |
EV/EBITDA | (J)=(E)/(I) | 45.4 x | 406.0 x | 12.9 x | 5.0 x | 53.0 x |
적용여부 | O | X | O | X | O | |
적용 EV/EBITDA 거래배수 | 37.2 x |
[평가 시가총액 산출 내역]
구분 | 산식 | 단위 | 내용 |
영업이익 | (A) | 백만원 | 35,575 |
유무형자산상각비 | (B) | 백만원 | 6,196 |
EBITDA | (C) = (A) + (B) | 백만원 | 41,771 |
EV/EBITDA 거래배수 | (D) | 배 | 37.2 x |
기업가치(EV) | (E) = (C) * (D) | 백만원 | 1,552,516 |
이자지급성부채 | (F) | 백만원 | - |
현금및현금성자산 | (G) | 백만원 | 3,321 |
순차입금 | (H) = (F) - (G) | 백만원 | -3,321 |
평가 시가총액 | (I) = (E) - (H) | 백만원 | 1,555,837 |
[일진하이솔루스㈜ 희망 공모가액 산출 내역]
구분 | 내용 |
주당 평가가액 | 42,845원 |
평가액 대비 할인율 | 40.0 % ~ 20.0 % |
희망 공모가액 밴드 | 25,700 원 ~ 34,300 원 |
확정 공모가액 | 34,300원 |
【 환매청구권 X 】
증권 인수업무 등에 관한 규정 개정으로 일반청약자에게 "공모가격의 90% 이상에 인수회사에 매도할 수 있는 권리(Put-Back Option)"가 부여되지 않으니 투자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금번 공모의 경우 증권 인수업무 등에 관한 규정 제10조의3 제1항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동 규정에 따른 환매청구권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또한 당사는 금번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공모에서 "초과배정옵션"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지 않았습니다. 투자자께서는 이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 자금의 세부 사용 계획 】
설비투자 자금은 수소사업부 공장 증설을 통한 수소 연료탱크 생산량 확대 목적의 제조설비투자 금액으로 사용 예정
구 분 | 2021 | 2022 | 2023 | |
제조 설비 | 감가상각 8년 | 10,282,621,500 | 26,225,706,197 | 42,649,503,776 |
연구소 | 건물 40년, 설비 8년 | 10,702,000,000 | 851,000,000 | - |
공장 증설 | 내용연수 40년 | - | 40,000,000,000 | 25,247,101,749 |
개발비 | 내용연수 5년 | 2,189,000,000 | 2,900,000,000 | 1,950,000,000 |
합계 | 23,173,621,500 | 69,976,706,197 | 69,846,605,5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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