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iShares MSCI Europe Financials ETF (EUFN)는 유럽의 금융섹터에 투자를 할 수 있는 ETF입니다.

은행업종 48%, 보험업 31%, IB 14% 등의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금리상승 - 금융섹터 투자 매력 증가 

연초 이후 글로벌 금융시장에서 기대 인플레이션 지표인 BEI가 2.0%를 웃돌면서 금리 상승이 전망되는데 은행업은 금리 상승의 대표적인 수혜주입니다. 과거 금리는 은행업 지수와 대체로 같은 방향성을 보였습니다. 이는 은행이 금리가 상승하면 이자수익이 증가하면서 수익성이 좋아지는 수혜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BEI = (10년 만기) 명목 국채 수익률 - (10년 만기) 물가연동국채 수익률(=TIPS)

BEI (Breakeven Inflation Rate, 기대 인플레이션율) 기대 인플레이션(expected inflation)은 경제 주체들이 품고 있는 물가에 대한 전망으로, 기업 및 가계 등 경제 주체들이 예상하는 미래의 물가상승률을 말합니다.
시장참여자들이 향후 경제 인플레이션이 올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면 물가연동국채를 적극적으로 매입하게 되고 이는 곧 물가연동국채의 상승 및 금리의 하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BEI 지수는 높아집니다.
다만, 기대인플레이션은 어디까지는 경제주체의 '전망'에 의존하기 때문에 실물 경제의 인플레이션과는 구분이 필요합니다.

* BEI(Breakeven Inflation Rate)가 하락추세 시기에는 성장주를, 상승추세 시기에는 가치주를 투자하는 것이 유리

 

✅ 유럽 주식시장 - 금융섹터 투자 매력 증가 

글로벌 주식시장 배분 관점에서 보면, 유럽 주식시장에 대한 비중 확대를 고민해볼만한 시점이라고 판단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의 경우, 영국은 50%, 독일이나 프랑스도 2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활동에 대한 복귀 기대감이 유럽도 형성되고 있습니다.
유럽 금융 섹터는 배당수익률 4.3%, PBR 0.8배로 미국 금융섹터(1.5%/1.9배) 보다 상대적으로 투자 매력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유럽 은행들은 이자수익 비중이 높아 금리 상승 시 실적이 개선될 가능성이 큽니다.

 

✅ EUFN - ETF 분석 

EUFN은 선진국의 광범위한 금융 부문에 대한 노출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펀드의 소형 대형 및 미드캡 증권 바구니는 자산의 40% 이상이 상위 10개 보유주에 전념하므로 투자자는 EUFN의 최고 이름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EUFN은 또한 매우 잘 관리되는 펀드이기 때문에 공간에서 현저하게 효율적인 옵션입니다. 특히 펀드는 인덱스를 복제하는 대신 대표 샘플링 인덱싱을 사용합니다. 이 지수는 분기별 검토대상이 며 별도의 반기 검토에서 재조정됩니다.

 

 

iShares MSCI 유럽 금융 ETF는 10점 만점에 9.93점을 기준으로 MSCI ESG 펀드 등급을 받았습니다.

 

 

국가 비중으로는 영국 27%, 스위스 14%, 독일 13%, 프랑스 11%, 스웨덴 9% 등입니다.

 

투자하는 섹터 비중의 경우, 뱅킹 서비스 48%, 보험 32%, 투자은행 15% 등입니다.

 

상위 10개 기업의 비중이 40%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종목명 국가 설명
HSBC Holdings PLC 영국 HSBC 혹은 후이펑은 영국의 금융 그룹이다. HSBC는 홍콩·상하이 은행의 머릿글자를 딴 것이다. 1865년 홍콩에서 스코틀랜드의 토마스 서덜랜드가 설립했으며, 1991년 본사가 영국 런던으로 옮겨 갔다. 2008년 포브스 지가 선정한 세계 2000대 기업 중 1위를 차지했다.
Allianz SE 독일 알리안츠는 독일의 보험, 금융 서비스 기업이다. 본사는 독일 뮌헨에 있다. 생명보험, 화재보험, 산업재해보험, 기업보험, 개인보험, 자산 관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세계에서 규모가 큰 보험사 가운데 하나로 여겨진다.
BNP Paribas 프랑스 BNP 파리바 S.A.는 프랑스 파리에 본점을 둔 프랑스 최대 은행 그룹이다. 2000년 파리 국립은행와 파리바가 합병하여 탄생해 유로통화권에서는 최대 규모의 금융 그룹이 되었다.
Banco Santander SA 스페인 산탄데르 은행은 스페인의 은행으로 스페인 칸타브리아 지방 산탄데르의 지방은행으로 시작되었지만 인수합병을 통해 세계 최대 글로벌은행으로 성장하였다.
Zurich Insurance Group AG 스위스 Zurich Insurance Group Ltd.는 스위스 취리히에 본사를두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취리히로 알려진 스위스 보험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스위스에서 가장 큰 보험사입니다.
UBS Group AG 스위스 UBS 그룹 AG은 스위스 바젤 및 취리히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금융 기업이다. 시가총액과 영업이익률로 따졌을 때 유럽에서 두 번째로 큰 은행이다. UBS는 병합하기 전 기업인 유니언 뱅크 스위스의 약자이다.
Prudential PLC 영국 Prudential plc는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영국의 다국적 보험 회사입니다. 1848 년 5 월 런던에서 설립되어 전문직 종사자들에게 대출을 제공했습니다. 푸르덴셜은 2 천만 명의 평생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XA SA 프랑스 AXA는 프랑스의 보험 금융 그룹이다. 세계 각국에 생명 보험, 손해 보험, 자산 운용 등 금융 서비스 사업을 전개한다.
ING Groep NV 네덜란드 ING 그룹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금융그룹이다. 주 사업은 소매금융, 다이렉트금융, 기업금융, 투자금융, 자산관리, 보험 등이다. ING는 Internationale Nederlanden Groep의 약자이다.
Intesa Sanpaolo 이탈리아 Intesa Sanpaolo S.p.A.는 이탈리아의 국제 은행 그룹입니다. 총 자산 기준으로 이탈리아에서 가장 큰 은행이며 세계에서 27 번째로 큰 은행입니다.

 

배당

https://www.etf.com/

 

다른 ETF와의 비교

XLF : S&P 500 금융주 지수를 추적하는 ETF

KBE : 미국 은행 기업의 동등한 가중 지수를 추적하는 ETF

미국 금융섹터에 투자하는 ETF보다 최근 투자 성과는 좋지 않지만, 미국 금융섹터보다 저평가인 점을 고려해보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금리가 마이너스까지 내려간 유럽의 금융주가 반등 시 상승 폭도 더 클수도 있다는 점, 현재 미국 금융주 대비 저평가인 점을 고려해보면 충분한 투자 매력도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728x90

+ Recent posts